본문 바로가기
꾸준히

[TIL-173] OSI 물리 계층의 장비, 완전탐색 기초 복습, 리트코

by 무자비한 낭만주먹 2024. 1. 7.

[그림1]. 오늘도 감사한 공부 시작 ~

 

목차
0. 오늘의 학습 시간
1. 오늘 배운 것
2. 오늘의 알고리즘
3. 오늘의 CS
4. 영어 받아쓰기
5. 내일 할 일 (청사진)
6. 감사한 일

 

0. 오늘의 학습 시간
06:00 ~ 09:00 (2시간): 기차타러 가는 길, 서울역에서 회사 가는 길 까지 한시간 정도 빼고 공부했다.
11:50 ~ 13:00 (1시간 10분): 회사 밑에서 오뎅 호다닥 먹고 와서 공부했다
20:30 ~ 24:00 (3시간 30분): 회사 끝나고 주짓수 다녀와서 공부했다.

 

1. 오늘 배운 것
이제는 눈 감고도 푸는 완전 탐색 관련 문제를 복습했다. 괜히 리스트로 한 번 풀어볼까 하다가 역시 배열이 근본이라는 배움을 얻었다. 그 외에 네트워크 기초 과정을 시작했고 간단한 쿼리 문제를 풀었다.

 

2. 오늘의 알고리즘
(1) 처음으로 리트 코드를 풀어봤다. 완전 탐색 문제를 hash를 이용해 시간 복잡도를 O(N^2)에서 O(N)으로 줄였다.
(2) 간단한 완전탐색 문제들을 복습겸 풀어봤다.

https://github.com/choichanhyeok/codetree-TILs/tree/main/231204

https://leetcode.com/problems/two-sum/solutions/4361985/hello-leetcode/

 

hello leetCode - undefined - LeetCode

View choichanhyeok's solution of undefined on LeetCode, the world's largest programming community.

leetcode.com

 

 

3. 이주의 CS
이번주는 모두의 네트워크 3장(: 물리 계층의 역할과 랜 카드의 구조) 진입

(2023-12-04)
- 데이터란 0과 1로 이루어진 신호를 이용한 "완전한 정보"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.
- OSI 모델에서 이를 담당하는 곧은 맨 아래 "물리 계층"이다.
- 우리는 컴퓨터 통신을 위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다.
- 아니 그럼 전기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인데 어떻게 이진 신호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건가
- 이 역할을 해주는게 랜 카드이다. 랜 카드는 0과 1을 전기 신호로 변환해준다.
- 따라서 랜 카드가 속한 물리 계층은 "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 간에 전송되는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계층"으로도 볼 수 있다. 

- 위에서 설명한 아날로그 신호(전기)가 실제 통신을 위해 지나가야 하는 길을 '전송 매체'라고 표현한다.
- 전송 매체는 크게 '유선'과 '무선'으로 나뉜다.
-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건 '트위스트 페어 케이블이고 UTP와 STP가 있다.
- UTP는 실드가 없는 반면에 STP는 실드가 있어 외부 간섭(노이즈)에 강하다. 하지만 가격 또한 비싸서 사실 대부분 UTP를 사용한다
- *** 여기서 중요한게, 우리가 일반적으로 '랜 케이블'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바로 UTP와STP다. ***
- 랜 케이블의 경우 '다이렉트 케이블'과 '크로스 케이블'로 분류할 수 있다. 차이점은 크로스 케이블의 경우 송수신측의 충돌을 막기 위해 선 번호를 교차해서 연결한다.

- 예전에는 리피터라는 장비를 사용해 "전기 신호를 정형하고 증폭"했다.
- 요즘은 다른 네트워크 장비가 리피터 기능을 지원해서 굳이 쓸 필요가 없다.
- 그 외에 '허브'라는 장비가 있다. 리피터와 다르게 포트가 여러개 있어서 여러대와 통신이 가능하다. 허브도 리피터와 마찬가지로 전기 신호를 정형하고 증폭하는 기능을 한다.
- 컴퓨터 여러대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유용하지만 "1:1로 데이터를 전송하는게 아니라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  데이터를 전송하기에 주의"해야 한다. 이렇게 스스로 판단하지 않고 모든 포트로 전기 신호를 보내는 특징 떄문에 '더미 허브'라고도 불린다.
- 그 대책으로 나온게 스위치다.

 

4. 오늘의 무자막 시청
오늘의 영상: 토이스토리 단편선
사실 이름도 안나와서 누가 누군지는 모르겠는데 여자 인형이 장난감 가게 전전하다 자길 가져가 줄 애기들을 찾기 위해 놀이터로 도망가는 내용이었다.

 

5. 내일 할 일 (청사진)
- 알고리즘 사각형 칠하기 파트까지 풀기
- 금주 배포 준비 마무리하기
- BufferedReader, StringBuilder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하기

 

6. 감사한 일
오늘도 안다치고 주짓수 재밌게 잘 하고 왔다. 조금씩 실력이 느는게 느껴져서 기분이 좋다.

 

 

오늘 하루도 공부할 수 있어 크게 감사합니다

2023-12-04 개발자 최찬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