그 외 교양

[우당탕탕] 항해 플러스 진심 솔직 후기 (2기, 코틀린 트랙)

무자비한 낭만주먹 2024. 2. 1. 14:14
[목차]
1. 합류 과정
2. 교육 방향성
3. 얻은 것
4. 만약 리셋한다면
 

1. 합류 과정

본인은 금융 관련 회사에서 같은 계열사의 시스템을 유지보수 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회사에 다니고 있었는데 입사한지는 1년 채 안된 상태였고 Java 기반의 Spring Framework 기반의 서비스를 유지보수 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었다. 

 

[그림1]. 항해 플러스 페이지

 

내가 회사에 입사한지 3달만에 우리 업무단의 선배님들이 전부 이직을 해버렸다. 남은 건 나보다 5개월 일찍 들어온 같은 사원 직급의 선배님 한분이셨고 인수인계를 위한 문서 같은 것들도 뭐 하나 남아있던 게 없던 터라 회사에서의 대부분의 업무는 "개발건이 들어오면 영향도 파악하고 자바 스크립트 살짝 수정해주는 정도"가 대부분이었다. 그 사이에 XSS 취약점 방어나 로그 파일 적재 문제, 5000만 건의 특정 민감정보 마스킹 처리 등 .. 그래도 뭔가 의미 있어 보이는 일들이 들어오면 최선을 다해 해결해봤지만 그럼에도 그냥 하루하루가 불안했다.

 

[그림2]. 도시괴담

 

 [그림2]. 에서 볼 수 있듯이 인터넷에는 나를 불안하게 만들만한 소문들이 가득했기 때문이다. 최근까지만 해도
"나에게 주어진 일들을 소홀히 대하지 말고 매사에 최선을 다하자" 라는게 나의 가치관이었는데, 어느순간부터 최선을 다해 일했는데도 "내 커리어가 이대로 망하는 거 아닌가 .."라는 불안 때문에 매일매일이 힘든 기분이었다.

그래서 회사 밖에서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찾아봤고 항해 플러스가 비용면에서나 신빙성 면에서나 가장 적합했던 거 같다. 기존에 300~ 600 가까이 되는 유사 커리큘럼들은 너무 부담됐고, 애초에 3~4달 동안 배울 수 있는 양은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"훌륭한 시니어 개발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" 정도만 10주 정도 커리큘럼으로 짧게 배우고 그 다음에는 보고 배운대로 따라가는 방법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해서 그랬다.

 

 

2.  교육 방향성

 

 

[그림3]. 성장에 필요한 길로 매다 꽂아주는 항해플러스

 

결론만 말하자면 당장 크게 성장시켜주진 않는다. 대신에 성장에 필요한 길로 자상하게 데려다주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장애물들은 어떻게 비켜 가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과정이었다. 그냥 간단하게 한줄로 느낌을 요약하면 ..

"목적지로 가는 택시를 탔다기 보단 스스로 갈 수 있게 운전 연수를 받는느낌"이다.

  

 

[OpenSource] 오픈소스 기여 해보기 시리즈 (1): 우당탕탕 주제 선정

0. 개요 1. 주제 선정 그래 .. 오픈소스 문화의 번영을 위해서 .. 남들이 내 코드를 통해 2차 저작물을 만...

blog.naver.com

 

[경험] 최첨단 개발자의 프로젝트 빌드 따라해보기 (1): init Project

0. init gradle project .editorconfig는 개발자가 로컬 레벨에서 코딩할 때도 코딩 컨벤션을 준수할 수 있...

blog.naver.com

 

멘토링 과정이나 관련해서 받아봤던 예시 소스를 분석했던 기록을 참고삼아 첨부한다.

 

[그림4]. 기민하고 능숙한 압박수비

사실 회사 일이 바쁘다보니 꾀 부리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"니 돈 버리는 건데 대충 넘어가라 그래~"라고 생각하고 포기할 수도 있었을텐데 캠프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책임감 가지고 압박수비 해주신다. 이 과정에서 삔또 상했다고 못되게 말하는 사람도 봤는데 그럼에도 끝까지 맡은바 소임 다하는 자세에서 분야는 다르지만 많이 배웠다. 어쨌든 결론은 관리도 신경써서 잘 해줘서 이 부분은 매우 좋았다.

 

[그림5]. 내 발표자료 보고 충격받은 튜터님 표정

마지막 발표때는 발표 자료까지 봐주셨는데 단순히 개발적인 내용 말고도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. 그리고 멘토님들마다 뭔가 특기가 다른 느낌이어서 보고 배울 것들이 정말 많았다.

 

 

3. 얻은 것

나는 TDD 과정 프로젝트에서 이렇다할 성과를 낸게 없고 그냥 주구장창 공부하고 삽질만 했다. 사실 배운것만으로 충분히 만족해서 딱히 결과물을 얻어야겠다는 강박은 없었는데 얼레벌레 하다보니까 어쩌다보니 GitHub-api에 버그픽스로 기여를 하게 됐다.

 

[그림5]. 내 이름이 저기 왜 들어가있지

 

[그림6]. 아무튼 잘 모르겠고 ..

사실 오픈소스 과정에서 실제 컨트리뷰트를 경험해본것도 감사한 일이지만 내가 제일 감사하게 생각하는 성과는 저런 가시적인 성과보단 "정신적인 성장"이다.

 

얻은 것(1): 정신적인 성장

[그림7]. 10주간 내 정신상태

사실 10주 동안 아래와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반복했던 거 같다.

[공부] - [부족함 깨달음] - [좌절감] - [그래도 힘내자!] - [공부] - [더*2 부족함 깨달음] - [좌절감] - [그래도 힘내자! ...] 
저런 사이클 속에서 자존감이 떨어지니 프로젝트 참여 적극성도 떨어지고 적극성이 떨어지니 결과물도 잘 안나오고 그 때문에 또 자존감이 떨어지고 .. 악순환 속에서 우리 프로젝트만 망한 거 같고 남들은 다 잘해보이는 상태가 되서 "나는 왜 이렇게 허접한 개발자지 .." 좌절했던 시간이 대부분이었다.

근데 좌절감이 느껴진다는 건 "내가 배울 부분들을 찾았다"는 거고 이 생각을 놓치지 않고 끝까지 포기 안하고 도전해봤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정말 감사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. 미래에 큰 좌절스러운 상황이 왔을 때 이번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믿고있다.

 

[그림8]. 이번 좌절의 반복을 통해 배운 것

 

얻은 것(2):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대한 진짜 애정

[그림9]. 피노키오

사실 오픈소스 기여라는게 특정 대기업에서 제시한 우대 조건들 때문에 도전해본 경향이 컸다. 결국 면접을 위해서 하는 "숙제" 같은 거였는데 나는 말주변이 좋은편이 아니라 면접관 앞에서 "오픈 소스 문화를 존중한다는" 둥 .. 그런 거짓말을 능숙하게 할 자신이 없었다. 

또 내 이득을 위해 뭔가 숭고해보이는 레포지토리에 접근한다는게 괜시리 도의적으로 잘못된 거 같은 느낌이 들어 오픈소스 첫 주 동안은 정체 상태였었다.

 

[그림10]. 첫 허락

근래에 일이 바빠져서 맨날 야근하다보니 정신적으로 약해진 상태여서 "이렇게 한다고 좋은 회사 갈 수 있을 거 같지도 않고 .. 대충 이렇게 살다 그냥 그런 개발자로 끝나는 거 아닌가 .." 하면서 혼자 청승떨면서 집에 오는데 저 친구가 자신의 todo 앱에 기여하는 걸 허락해줬다. 사실 그냥 스프링 연습용 레포지토리였지만 누군가 나를 허락해줬다는 느낌이 너무 기뻤다.

이 날 정말 피곤했는데 집에가서 저 이슈를 해결하고 잠에 들었었다.

 

[그림11]. 첫 소통 시작

 

이 때부터 용기가 생겨서 여기저기 말을 걸어볼 수 있게 됐고 결국 컨트리뷰트까지 경험해볼 수 있었다. 이 과정에서 오픈소스라는 커뮤니티에 작게나마 애정을 가질 수 있게 됐고 이제 면접에서 "처음엔 면접을 위한 기여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오픈소스 문화에 대해 진심으로 애정을 느끼고 있다"라는 말을 솔직하게 진실되게 할 수 있는 상태가 되서 이게 가장 큰 소득인 거 같다.

 

 

 

4. 만약 리셋한다면

[그림12]. 리셋 ~

사실 삽질만 한참 한것도 정말 좋은 경험이었지만 다음번에 비슷한 과정을 한다면 아래 내용을 염두하면 좋을 거 같다.

(1) 어떤 이유에서든 소극적 참여는 팀에 악숙환을 불러 일으킨다. "생각하고 참여하지 말고 일단 참여하고 생각하자"
(2) "좋은 품질의 개발물"도 중요하지만 "완성된 개발물" 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해두자
(3) "상황이 좋아진 뒤에 시작하자"라는 생각을 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다.
(4)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팀원들에게 들키는 것 보다 잘 숨기는게 더 큰 문제다.

 

 

오늘 하루도 공부할 수 있어 크게 감사합니다. 2023-11-27

개발자 최찬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