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꾸준히

[TIL-03] 객체지향 고민, git-flow 적용, 외부 개발 환경의 문제점

by 무자비한 낭만주먹 2024. 1. 3.

[그림1]. 오늘도 감사한 공부 시작 ~

 

 

목차
0. 오늘의 학습 시간
1. 오늘 배운 것
2. 감사한 일

 

0. 오늘의 학습 시간
[스파르타 내일 배움 교육]

09:00 ~ 24:00: 약 15시간

 

1. 오늘 배운 것
1.객체 지향에 대한 고민
: 지금 하는 프로젝트는 웹 서비스를 통해 받은 구독 정보(이메일) 기반으로 사용자가 등록한 관심사(정치, 경제등,,)에 맞는 뉴스를 전송해주는 서비스이다. 그러기 위해선 사용자에게 이메일을 보내주고, 관련 기사들을 스크래핑 하는 역할을 하는 서버가 하나 더 필요하다고 생각해 그 부분을 진행하고 있는데 책에서 대충 객체지향이 어쩌니 하면서 예습을 통해 학습할 때와 달리 이미 다 완성한 함수 하나 가지고 하루종일 고민했는데, 못써먹을 거 같아서 초안으로 돌아왔다. 결과적으로 코드가 크게 변하지 않아 의미 없는 일 처럼 보일수도 있지만, 나는 이 과정이 내가 좋은 개발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거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즐겁게 하고있다.
2. git flow 고민
: git-flow에 기반한 형상 관리 구조를 만들어 프로젝트를 관리하기로 했다. 아직 미비한 거 같지만 조금씩 공부하다 보면 언제나처럼 가득 쌓일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. 좋은 팀원들을 만나 기분이 좋다.
3. Cloud를 이용한 개발환경 세팅의 불편함
: 협업을 하기 위해 클라우드 형식의 db인 mongodb cluster를 채택했다. 근데 사용하는 팀원들이 이 DB에 접근하는데 원인을 알 수 없는 에러가 발생했다. 이런게 클라우드 시스템이나 프레임 워크 형태의 도구의 문제인 것 같다. API_KEY를 통해 간단히 접근할 수 있지만, 막상 문제가 발생해도 원인을 찾기가 어렵다. 결국 팀원의 화면을 보며 한참 로그를 찾아봐서 겨우 문제를 해결했다.

 

2. 감사한 일
혼자 공부했으면 겪어보지 못할 문제들을 겪어볼 수 있었다. 이런 과정들이 쌓여서 언제나처럼 가득 찰 것이라고 생각하니 오늘 하루도 너무 감사한 하루였다.

 

 

 

오늘 하루도 공부할 수 있어 크게 감사합니다

2022-04-20 개발자 최찬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