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꾸준히

[TIL-05] KPT 회고

by 무자비한 낭만주먹 2024. 1. 3.

[그림1]. 오늘도 감사한 공부 시작 ~

 

 

목차
0. 오늘의 학습 시간
1. 오늘 배운 것
2. 감사한 일

 

0. 오늘의 학습 시간
[스파르타 내일 배움 교육]

09:00 ~ 24:00: 약 15시간

 

1. 오늘 배운 것
1. 첫 KPT 주간 회고


[KEEP]
  - git 환경 잘 만들어서 큰 충돌 이슈 없이 프로젝트가 진행이 잘 되었다.
  - 각자 맡은 기능이 구현이 될 수준까지 잘 마무리 되었다.
  - 기한 엄수를 잘 지킬 수 있었다(1등!)- 팀원 간에 피드백이 잘 되었다.
  - 커밋 메시지 통일, 코딩 컨벤션 통일, git flow 통일 -> 이건 앞으로 계속 유지!

[PROBLEM]
(1) 문제점
  - 기획이 실제 서비스를 할만큼 적합하지 않았다.
  - 짧은 시간 안에 기능 구현을 해야돼서 개발 템포가 너무 빨라 충분히 학습을 하고 코드를 작성할 수 없었다.
  - 각자 개발시간이 모자라서 다른 팀원의 코드를 리뷰해주지 못 했다.
  - 기능 분담을 할 때 단위를 작게 해서 충분히 공부하고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배려를 못 했다.
  - pull request 및 중간중간 코드 리뷰하는 시간을 갖지 못 했다.

(2) 개선방안
  - mvp 개발방식을 적용하기 쉬운 새로운 기획을 생각해본다. (시간 절약)
  - PR을 하고 merge를 하기 전 리뷰를 해보고 코멘트도 달고 프로젝트 중간중간 결산하며 리뷰하는 시간을 갖자

[TRY]
  - 코드 리뷰 시간 갖기
  - 각자 질문거리를 모아서 튜터님과 질문타임 갖기
  - 주석을 더 신경써서 쓰기- 문서화를 시도해보기

 

2. 감사한 일
짧은 개발 기한의 미니 프로젝트였지만 서비스 배포까지 마치고 회고를 해보니 기분이 묘했다. 나름대로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 된 거 같아 기분이 좋았고 앞으로 남은 기간도 하루하루 감사한 마음으로 많이 배워가자.

 

 

오늘 하루도 공부할 수 있어 크게 감사합니다

2023-04-25 개발자 최찬혁